-
제주 재활용품 보상제, 재활용도움센터제주/생활 2021. 1. 17. 03:32반응형
제주도에서 올해부터 폐건전지, 종이팩, 캔, 투명 페트병을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 주는 '재활용 가능 자원 회수 보상제'를 시작한다고 한다. 1kg 당 10리터 종량제 봉투 1장으로 교환해 준단다. 이걸 하려면 재활용도움센터라는 곳으로 가야 한다. 재활용도움센터라는 곳이 생긴 건 진작에 알고 있었다. 하지만 가 본 적은 없다. 집 근처에는 없기 때문이다.
한경면 여기 저기 다니면서도 재활용도움센터는 본 적이 없는데 내가 잘 안 다니는 곳에 있는 걸까? 궁금해하며 찾아보았다. 아, 그런데 정말 없다. 한경면에는 재활용도움센터가 하나도 없다. 왜 없을까? 놀라운 건, 추자면을 제외하고 제주도 모든 읍면 지역에 하나 이상 있는데 한경면만 없다. 우도면에도 있고 같은 면 단위인 표선, 안덕에도 있는데 한경에만 하나도 없다.
제주도청 홈페이지에 글을 남겼다. 한경면에 재활용도움센터 개설 계획이 잡혀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아직 계획이 없다면 하나 만들어주십사 부탁도 할 겸.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다.
- 재활용도움센터는 100㎡ 내외의 건축물 형태의 재활용품 보관시설로서, 각 읍·면·동을 통해 설치 수요를 조사하고
- 이용자 접근성 및 이용 활성화 가능성, 읍·면·동 균등한 분배, 건축 가능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재활용도움센터를 설치할 적합한 부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 2020년 9월에 2021년 재활용도움센터 설치 수요를 조사하였으나 한경면에서는 설치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없어 설치 요청하지 못하였으며 그로 인해 2021년에는 한경면에 재활용도움센터를 설치할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 2021년 하반기에 "2022년 재활용도움센터 설치 수요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므로 한경면 주거지 인근에 재활용도움센터를 설치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있을 시 한경면을 통해 수요 요청해 주시면 한경면 내 재활용도움센터가 없는 것을 고려하여 한경면 주민들도 재활용도움센터를 가까이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설치 계획이 없다고 한다. 내년에도 미지수. 설치할 적합한 장소가 없다니.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찾아보니 제주도에 재활용도움센터가 78곳 있다. 그 복잡하고 땅값 비싼 연동 시내 한복판에도 있고 그 작은 마라도에도 있는데 한경면에는 30평 정도 되는 크기의 건물 하나 지을 적합한 장소가 없어서 설치를 못한다니... 자세한 상황을 알 수 없으니 무턱대고 나무라기도 그렇지만 다른 지역에는 수두룩하게 있으니 납득이 잘 안된다.
한림에는 종합운동장 부지 한켠에 있던데, 그곳처럼 한경면에도 한경체육관의 넓은 주차장 한 귀퉁이에 설치하면 안 되는 걸까? 이미 검토했는데 안되니까 설치하지 못한 걸까?
아무튼 올해는 물 건너갔으니, 한동안은 캔이나 페트병 모아놨다가 1kg 넘으면 한림읍내 나갈 일 있을 때 가져가야겠구나. 식구 둘이서 1kg 넘게 모으려면 한참을 모아야 할 텐데 재활용 쓰레기 나올 때 바로바로 그냥 집 근처 클린하우스에 갖다 버리는 게 나을 것 같은 생각도 든다. 클린하우스에 버린다고 재활용이 안 되는 것도 아니니...
제주도 재활용도움센터 목록
www.jeju.go.kr/nature/environment/recycle.htm
반응형'제주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미 전기 히터 1S (0) 2021.01.09 제주지역화폐, 탐나는전 (0) 2020.12.15 보쉬 전동 드릴 자가수리 (0) 2020.08.04 그라인더 체인톱, 소나무 베기, 가성비 (0) 2020.07.26 정화조 (4) 2020.05.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