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화조
    제주/생활 2020. 5. 25. 10:36
    반응형

     

     

    제주, 세번째 집

    이사온 지 어느새 5개월이 넘었다. 그동안 크고 작은 많은 일들을 했다. 하지만 완결되지 못하고 진행만 되고 있으니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듯 허무함이 느껴지기도 한다. 5월이면 어느정도

    sunnyway.kr

    이것저것 문제가 많은 집이지만 그중 우선순위를 다투는 것 중 하나는 화장실 냄새였다. 스스로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이 방법 저 방법 다 써 보며 하나씩 문제점을 잡아나갔지만 완전히 잡히질 않았다. 결국 정화조 청소까지 하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정화조 청소가 가장 먼저 해 봤어야 할 일이었다. 후순위로 밀려난 이유는 전 주인의 언질 때문이었다. 전 주인은 정화조 청소를 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당분간은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될 거라 했다. 우리는 그 얼마 안 된 기간을 6개월 이내로 생각했다. 잔금 치르고 한 달여 만에 이사해 들어왔고 둘이서 더 써봐야 얼마나 되겠나 싶었다. 정화조를 직접 관리하며 사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 청소 주기에 대한 감도 없었다.

     

    정화조 뚜껑을 열어 직접 확인한 후 청소 여부를 결정하면 될 일이었지만 열고 싶지 않았다. 혹시라도 가득차 있다면? 혹여라도 뚜껑을 열자마자 강력한 대상이 내 눈과 코를 강타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이 컸다. 적든 많든 일단 냄새 유발 추정 원인을 하나씩 지워나가야 하므로 뚜껑은 손대지 않은 채 청소를 결정했다.

     

    그런데 어디에 연락을 해야 하나? 면사무소에 전화하면 금방 해결될 것 같았지만 검색의 생활화 습관으로 인터넷에 먼저 접속했다. 의외로 정보가 많지 않았다. 애월에 사시는 어느 분께서 상세한 내용을 블로그에 담아놓으신 걸 발견했다. 제주도 정화조 청소업체의 목록을 첨부해 두셨는데 2015년 자료였다. 거의 변동이 없을 것 같다고 하셨고 나도 그럴 것 같았지만 좀 더 확실하게 알고 싶어 검색을 이어갔다.

     

    제주상하수도본부 홈페이지에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예상대로 15년 정보와 동일했다. 

     

    분뇨수집운반업체(정화조청소업체) 현황 / 2020년 1월 13일

    http://jeju.go.kr/jejuwater/square/open-reference.htm?page=2&act=view&seq=1226367

     

    분뇨 수집운반 및 처리 수수료(정화조 청소수수료) / 2020년 1월 13일

    http://jeju.go.kr/jejuwater/square/open-reference.htm?page=2&act=view&seq=1226370

     

    제주시 읍면지역을 담당하는 업체는 한 곳 밖에 없었다. 전화를 했다. 일단 언제 청소를 했는지 확인부터 했다. 놀랍게도 작년에는 청소한 내역이 없었다. 재작년 내역을 살펴보시더니 1월에 청소를 한 기록이 있다는 답을 주셨다. 잔금 치른 날 기준으로 1년 10개월 전이었고 연락한 날은 2년을 훌쩍 넘긴 시점이었다. 

     

    1년 10개월과 '얼마 안 된'은 언뜻 격차가 크게 느껴졌다. 한편으로는 정화조 청소를 직접 해야 하는 집에 사는 것이 처음이다 보니 이 정도는 보통의 주택에서 얼마 안 되는 기간으로 통용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기간이 어떻게 되었든 양이 얼마가 되었든 얼른 청소차가 와 줬으면 했다.

     

    이틀 뒤 정말 오랜만에 보는 정화조 청소 차량이 집 뒷편에 등장했다. 그리고 드디어 뚜껑이 열였다. 작업자 분의 한 발치 뒤에서 실눈으로 스치듯 보았다. 정말 잠깐이었지만 나의 시신경에는 황토색이 선명하게 전달되었다. 가득. 정말 깜짝 놀랐다. 진작에 청소할 걸 그랬다. 앞으로는 자주 청소하려 한다. 1년에 한 번씩은 꼭 해야겠다. 돈이 들긴 하지만 그렇게 많이 부담될 수준도 아니고(1톤 당 16,800원), 비록 땅 속에 묻혀 있다 해도 굳이 마당 한편에 잔뜩 쌓아두고 살 필요는 없으니까. 

     

    아쉬운 건 정화조 청소 후에도 화장실 냄새가 잡히지 않았다는 것.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이 깊어진다.

     

     

    ***

    정화조 청소 업체 목록에 나와 있는 경원산업의 전화번호는 064-747-0475로 나와 있는데 전화하니 다른 전화번호를 알려주며 거기다 접수하라고 했다. 나중에 영수증을 받고 보니 그 곳은 경원산업의 서부위생처리장 번호였다. 제주시의 읍면 지역을 담당하다 보니 처리장이 서부와 동부로 나눠져 있나 보다.

     

    경원산업 서부위생처리장 064-796-3718 / 동부위생처리장 064-783-4600

     

    비용 지불은 계좌입금으로도 가능했다. 영수증에 계좌번호가 나와 있고 납부기한도 수거 후 7일 이내로 넉넉하게 주어져 있었다.

     

    이번에는 청소하는 것만 확인했는데 다음에는 차량에 표시되는 수거량도 확인을 해 봐야겠다.

     

    반응형

    '제주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쉬 전동 드릴 자가수리  (0) 2020.08.04
    그라인더 체인톱, 소나무 베기, 가성비  (0) 2020.07.26
    제주, 세번째 집  (0) 2020.05.17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가입 실패  (8) 2020.05.14
    하락세  (0) 2020.02.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