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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첫 전기요금
    탐나는도다/전기차 2015.10.12 01:43




    전기차 충전용으로 따로 계량기가 

    설치되고 난 후 처음으로 

    요금청구서가 나왔다.


    2015년 9월 4일부터 21일까지

    사용한 요금. 전기사용량은 60kWh.

    오후 11시 이후에만 충전했다.


    9월의 경부하 시간대인

    오후 11시부터 오전9시까지의

    요금은 kWh당 58.7원.





    매일 주행거리를 기록하는 것이

    아니니 이 기간동안의 주행거리는

    알 수 없다.

    더구나 외부의 급속충전기로

    충전한 것도 있으니 

    더더욱 연료비 계산이 어렵다.


    공인연비로 대충 추측은 해 

    볼 수 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공인연비는

    공인연비일 뿐이다.


    변수가 매우 많다.

    개인별 운전 습관, 주행 환경,

    계절에 따른 배터리 효율 등.

    그래서 실질적인 연비와 

    그에 따른 연료 비용을 

    알고 싶은데 쉽지가 않다.


    쏘울ev처럼 트립에 연비가

    나오면 그나마 좋으련만...



    일단 한 달만이라도 작정하고

    주행거리 초기화해서 측정하고

    외부 급속 충전시에는 충전량을

    매번 기록해 보아야하나?

    다른 좋은 방법은 없으려나?




    레이ev의 공인연비는 

    도심 5.4km/kWh

    고속도로 4.6km/kWh


    평균 5km/kWh로 잡으면

    1km에 0.2kWh가 소모된다.


    전기자동차 가정용 완속충전기

    계절별, 시간대별 평균요금은

    kWh당 115.52원.


    0.2 x 115.52 = 23.10


    공인연비에 따르면

    100km 주행에 2,310원이 든다.




    레이 가솔린 자동4단의 

    공인복합연비는 13.5km/L.

    1km에 0.074L 소모.


    2015년 10월 12일 기준

    제주시 가솔린 평균 가격은

    1,565.38원.


    0.074 x 1,565.38 = 115.84


    100km 주행에 11,584원.




    이는 어디까지나 공인연비에

    따른 계산인데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기본요금을

    감안하지 않았고 계절별, 

    시간대별로 최대 4배까지

    차이가 나며, 

    휘발유 가격도 주유소에 따라 

    천차만별인데다

    앞서 말한 변수들도 있으므로

    그저 참고사항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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